처음 의혹을 제기한것은 포항 MBC 방송이었습니다. 월성원전 부지가 광범위하게 방사능 물질인 삼중수소에 오염되어있다는 한수원의 자체 조사결과가 나왔다는 내용이었는데요. 기사에 따르면 원전 구조상 방사성 물질은 절대 격리된 시설을 벗어나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격리 시설과는 일체 무관해야 할 지하수에서 오염물질이 검출되었다고 한다면 보통 심각한 문제가 아닙니다. 심지어 한수원은 아직까지도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하였답니다.

http://www.phmbc.co.kr/www/news/desk_news?idx=173445&mode=view

이 기사는 21년도 1월 7일에 보도되었습니다. 그런데 포항 MBC가 보도자료를 낸 이후 원전에 대한 기사는 단 한 건도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처음 지인을 통해 해당 기사를 접한 이후, 네이버에 '방사능 누출' 이라는 검색어로 몇 번을 검색했지만 이름있는 매채 어디에서도 기사를 내질 않더군요. 기다리고 기다린 끝에 MBC 보도 후 하루가 훌쩍 지나고서야 데일리안을 비롯한 몇몇 매채들이 처음으로 보도자료를 냈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119/0002458953

제가 원자력에 별다른 지식은 없습니다만 방사성 물질이 얼마나 위험한지는 대강이나마 알고 있습니다. 최초 기사의 신빙성은 둘째치더라도 이러한 의혹이 제기되었다면 언론과 지식인들이 누구보다도 빨리 나서서 어떤 식으로든 해명을 내놓는 것이 도리라고 봅니다.

그런데 현실은 어떠했습니까? MBC 기사가 7일 오전 12시 정각에 보도되었던것을 생각하면 거의 43시간만에 다른 언론들의 보도가 나왔는데요. 이정도면 심각한 늑장보도가 아닙니까?

물론 자세한 조사가 필요하기는 했을겁니다. 아무리 그렇더라도 43시간 공백은 너무하지 않습니까? 막상 그 시간을 보내고도 보도된 내용은 MBC 기사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대다수 언론들이 원전 사고에 대해 관심이 없었거나, 보도할 의지 자체가 없었던것이 아닐까 의심되는 이유입니다.

아무튼 시간이 더 지나자 다른 언론들도 보도를 시작하기는했습니다. 대체로 국내의 저명한 원자력 권위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문제가 없다, 쓸데없는 공포심 장사다, 가짜뉴스를 통한 여론몰이에 불과하다, 등의 입장을 보였습니다. 인터뷰에 주로 보이는 인물들은 카이스트 정용훈 교수, 최성민 교수가 있는데요. 그들의 주장에 따르면 MBC의 보도는 터무니없이 왜곡, 과장되었으며 서령 보도가 사실이라 하더라도 멸치 1g, 커피 한 잔 정도의 위험밖에 없다고 합니다. 이와 별개로 한수원에서도 9일 자체 반박자료를 홈페이지에 공지하였습니다.

이걸 가지고 야권에서는 청와대의 월성 원전의 경제성 조작 혐의를 물타기하려는 속셈이 아니냐면서 의혹을 제기하는 중입니다.

이에 대한 반론도 만만치는 않던데 누가 옳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저는 취지와는 상관없이, 전기요금 인상 없는 탈원전이 실제로 가능한것인지조차 의문이 듭니다.

다만 이 사태와는 별개로 원자력 찬성론자들의 주장을 곧이곧대로 믿기는 어렵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국내 원자력 권위자들이 원전을 옹호하는 근거로 후쿠시마를 인용하는 일이 잦기 때문입니다.

당장 위에 말씀드린 카이스트 정용훈 교수는 후쿠시마에 사람이 살아도 문제가 없다고 발언한 적이 있는 사람입니다.

이 분만의 주장일까요? 아닙니다. 유력한 원자력 인사들의 발언을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원자력의학원 이승숙 박사

후쿠시마 원전 사고 당시 방사선 피폭으로 사망한 사람이 없고, 후쿠시마 인근 바다의 해산물도 방사능 걱정 없이 먹어도 된다.

미국 아르곤 연구소 장윤일 석학연구원

일본 후쿠시마 사고 당시 원자로 사고로 인한 희생자는 한 명도 없었고, 원전 발전으로 나오는 방사능의 양도 자연 방사능의 10만분의 1 정도.

인터넷에 탈원전이라고 치면 대개 나오는 전문가들의 의견들이 거의 다 이런 식입니다.

이분들의 말대로 후쿠시마는 방사능 청정지역입니까? 그렇다면왜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근처로 이사를 가면 2백만엔을 주겠다고 하는 것입니까?

https://n.news.naver.com/article/584/0000011845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별 것 아니었다는 식으로 말하는 사람들을 전문가라고 불러도 되는지 의문입니다.

그리고 원전의 관리상태가 엉망진창이라는 것은 구태여 말하지 않아도 명백한 사실이지 않습니까? 이건 현 정부가 아니라 이전 정부부터 끊임없이 제기된 문제인데 문제삼는 원자력 전문가들은 한 사람도 못 봤습니다. 원전이 그런 식으로 대충대충 땜질해서 사용해도 괜찮은 설비입니까?

이준구

2021/01/12

하도 이래저래 말들이 많아 나도 심히 헛갈리네요.


Warning: fopen(./data/best/best_board1_19106.txt) [function.fopen]: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hosting_users/techer2/www/bin/bbs/bbs_po.php on line 506

Warning: fputs(): supplied argument is not a valid stream resource in /home/hosting_users/techer2/www/bin/bbs/bbs_po.php on line 507

Warning: fputs(): supplied argument is not a valid stream resource in /home/hosting_users/techer2/www/bin/bbs/bbs_po.php on line 508